화장품 관련주 10종목을 정리했습니다. 장기 투자가 아닌 스윙 관점으로 정리했으며, 재무제표와 수급 그리고 재료를 바탕으로 종목을 선정했습니다. 특히 실적 시즌에 맞춘 종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화장품 테마 핵심 읽어보기
◆ 화장품 관련주 분류
사업의 관점으로 화장품 관련주를 크게 분류해 보면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OEM/ODM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기초화장품은 스킨케어, 로션과 같은 제품을 말하며 색조화장품은 립스틱과 같은 화장에 쓰는 제품입니다. 기업이 자체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OEM/ODM은 고객사의 의뢰를 받아 화장품 제품을 생산, 유통하는 사업을 말하는데요. ODM은 여기에 더불에 자체 개발까지 하는 방식입니다.
◆ 주목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 화장품 산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만큼 제품의 퀄리티와 브랜드 파워가 좋은데요. 과거 한류 열풍으로 인해 더욱 주목받았습니다. 특히 이웃 나라인 중국에서 수입을 많이 할 뿐만 아니라 관광객이 와서 대량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때문에 화장품 관련주는 항상 중국의 상황과 연결 지어서 급락을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기업들이 미국 등의 시장 진출에 힘을 쓰면서 조금씩 중국의 영향을 덜 받는 추세입니다.
화장품 관련주 및 대장주 10종목
대장주까지 확인해야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0. LG생활건강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화장품뿐만 아니라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에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Beauty 사업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HDB 사업부문은 동사의 가장 오래된 사업으로서 국내 시장에서 굳건한 1위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화장품 | 41.09% |
생활용품 | 32.06% |
음료 | 26.85% |
▶ 화장품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LG생활건강은 '더페이스샵'을 비롯한 유명한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기업 LG의 계열사로 대형주에 속합니다.
9.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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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화장품 | 88.94% |
Daily Beauty&Sulloc | 11.06% |
▶ 화장품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헤라, 미쟝센, 해피바스 등 유명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며, 시총 기준으로 화장품 관련주에서 대장주입니다.
8. 한국화장품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한국화장품은 위 7번에서 언급한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화장품 판매 | 99.97% |
기타 | 0.03% |
▶ 화장품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한국화장품은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제조사입니다. 대표적으로 로드샵 브랜드 '더 샘'의 제조사가 한국화장품이며 유통하는 회사는 자회사 '더샘 인터내셔날'입니다.
7. 한국화장품제조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한국화장품제조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비롯 1,600여 종류를 생산하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한국화장품 등 6개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CGMP 인증은 물론 국제규격인 ISO 22716 인증까지 획득하며, 글로벌시장에 맞는 기업으로의 개선을 완료했고 산하 기술개발연구원에서 스킨케어본부, 메이크업본부, 리서치본부와 함께 연구협력팀을 두어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화장품 | 97.78% |
기타 | 2.22% |
▶ 화장품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코스맥스와 코스메카코리아와 같은 화장품 ODM 기업으로 6개의 계열사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구성 또한 화장품이 압도적입니다.
6. 코스맥스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코스맥스는 1992년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국내 외 수많은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은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으로,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는 최초로 4천만 개 이상을 생산한 이력이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화장품 | 100%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코스맥스는 전세계에서 화장품 ODM으로 가장 큰 기업입니다. 미국의 코스맥스웨스트와 코스맥스USA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으며, 두 회사는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입니다.
5. 토니모리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토니모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스킨케어 | 73.10% |
메이크업 | 21.38% |
반려동물 간식 외 | 6.41% |
금융 | 1.70% |
기타 | -2.59%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토니모리는 대중에게도 익숙한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기초 스킨케어와 색조 화장품이 주력 상품입니다.
4. 잉글우드랩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잉글우드랩은 미국 내에서 화장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사가 FDA 또는 잠재적인 수출 국가의 원료 및 제품 규제를 준수하는 데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생산공장은 화장품, 미용, 패션산업의 중심지인 맨해튼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 입지를 활용하여 고객사에 즉각적 피드백 제공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며, 현재 코스메카코리아에 인수되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기초화장품 | 63.81% |
기능성화장품 외 | 21.69% |
색조화장품 | 10.07% |
용역 및 기타매출 | 4.42% |
기타 | 0.01%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이 확대되는 만큼 매출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스메카코리아에 인수된 만큼 순환매까지 고려하면 좋습니다.
3. 마녀공장 (화장품 관련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마녀공장은 2012년 03월 02일에 설립되었으며, 2023년 6월에 코스닥에 상장했습니다. 천연 유래 성분의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사로서 클렌징, 앰플, 에센스 및 기타 비건 화장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녀공장', '아워비건'과 같은 기초화장품 브랜드와 향 특화 브랜드인 '바닐라부티크', 색조화장품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제품매출(클렌징) | 50.09% |
제품매출(앰플&세럼) | 23.94% |
제품매출(스킨케어) | 20.54% |
제품매출(기타) | 4.11% |
기타 | 1.32%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마녀공장 자체 브랜드는 올리브영 어워즈에도 종종 나올 만큼 인기가 있으며, 특히 클렌징 제품의 매출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2. 클리오 (화장품 대장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클리오는 화장품 및 화장도구 수입/수출, 화장품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표 브랜드인 클리오(CLIO)를 중심으로 페리페 (Peripera), 구달(Goodal) 등이 있으며, 보유한 주요 품목은 포인트 메이크업(립, 아이), 베이스 메이크업, 스킨케어 등으로 분류됩니다. 매출 비중의 경우 2023년 반기말 기준 포인트 메이크업 47%, 베이스 메이크업 27%, 스킨케어 24%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상품 | 97.92% |
제품 | 2.08%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클리오는 자체 브랜드 뿐만 아니라 페리페, 구달, 더마토리 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색조 화장품과 스킨케어 화장품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를 넘어서 미국까지 매출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재무제표를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서 대장주로 뽑혔습니다.
1. 코스메카코리아 (화장품 대장주)
▶ 기업 히스토리 알아보기
코스메카코리아는 화장품 주문자 표시 제조 및 판매, 개발 등을 하고 있으며, 기초화장품의 ODM(생산자 개발방식) 제조 및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3중 기능성 BB크림을 개발한 화장품 회사이며, 현재 연구개발 인력이 전체의 약 40% 수준입니다.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 인수를 통해 미국 등에 생산거점을 추가 확보했습니다.
▶ 주요 매출 구성 확인하기
제품 | 98.77% |
상품 | 0.64% |
기타 | 0.59% |
▶ 관련주로 엮인 이유는?
코스메카코리아는 화장품 상품 기획부터 개발, 관리까지 하는 OGM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인디브랜드까지 시장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매출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수급도 꾸준히 들어와 화장품 대장주로 선정되었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동향이 궁금하다면
미국 진출을 비롯한 시장의 확대로 화장품 관련주의 실적이 강한 추세입니다. 특히 중소형주가 성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도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는 중국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중국 경기와 더불어 정책을 항상 고려하면서 동향을 살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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